2021/10 • ISSUE 40
이탈리아는 어떻게 문화 예술의 나라가 되었을까.
writerJang Dongsuk 출판도시문화재단 문화사업본부장
editorJang Jeongjin photographerKim Myungjun
이탈리아 아트 트립
김현성 지음 / 더퀘스트
보이는 대로 보라, 〈이탈리아 아트 트립〉
성당 평전
최의영, 우광호 지음 / 시공사
로마교황청립 학교에서 수학한 최의영 신부와 가톨릭 언론인 우광호 기자가 함께 쓴 <성당 평전>은 이탈리아 곳곳에 산재한 성당을 기행하며 유럽 문화의 본류에 접근하는 책이다.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의 배경인 아레초의 성당, 잔을 엎어놓은 듯한 모양의 작은 돔인 큐폴라로 유명한 피렌체 대성당, 피사의 사탑으로 불리는 피사 대성당 부속 종탑 등 이탈리아 전역의 성당을 5년여간 발품 팔아 답사한 것만으로도 이 책은 읽을 가치가 충분하다. 성당을 따라 이탈리아를 기행하는 것도 좋지만, 가톨릭 신앙을 위안 삼아 삶을 영위한 유럽 보통 사람들의 자취를 담고 있어 따뜻하다.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
야코프 부르크하르트 지음 / 한길사
19세기 활동한 스위스의 역사가 야코프 부르크하르트의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는 중세 말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이탈리아인의 삶에 영향을 준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적 자장을 분석한 책이다. 그는 르네상스 시기에 형성된 이탈리아인의 내면세계가 유럽 근대화의 밑거름이 되었다고 강조한다.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는 역사서의 전범典範으로 평가받는데 정치와 경제, 문화 등 거시사巨視史에서 탈피해 언어와 관습, 축제, 음식, 질병 등 평범한 사람들의 삶을 좌우한 미시사微視史를 통해 르네상스기 이탈리아인의 삶을 직조한다. 영웅이 아닌 민중과 하층민의 삶을 통해 이탈리아의 실체에 접근할 수 있다.
이탈리아 기행(전2권)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지음 / 민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