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겨울 우리 집
패브릭 지킴이
겨울 패브릭은 소재 특성과 부피 때문에 자주 세탁하기 어려워 무엇보다 관리가 중요하다.
겨울철 온기를 책임지는 패브릭, 그 포근한 촉감으로부터 한시도 떨어지기 싫은 계절이다. 소파와 매트리스, 러그 등 일상 속 패브릭 제품은 우리 몸에 직접 닿기 때문에 청결한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 그러나 유독 먼지와 진드기에 취약하고 보풀이 잘 일어나는 패브릭 소재 특성상 자주 세탁하기는 쉽지 않다. 대한소아알레르기·호흡기학회지에 실린 한 논문에 따르면 카펫이나 천으로 된 소파에는 먼지 1g당 3백17마리의 진드기가 숨어 있다고. 눈에 보이지 않지만 집 안 곳곳에 서식 중인 진드기로부터 위생과 건강을 지키고 싶다면 패브릭 제품이 오염된 뒤 세탁하기보다는 주기적 관리로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겨울철 패브릭 관리 노하우
온 가족이 집에 머물 때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은 바로 거실. 패브릭 소파와 카펫은 면적이 넓어 관리하기 까다로울 것 같지만, 오히려 그렇지 않다. 우선 패브릭 소파의 분리 가능한 등받이와 쿠션 등을 모두 빼낸 뒤 침구 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하고, 청소기가 닿지 않는 모서리나 아래쪽은 돌돌이나 스타킹봉을 활용한다. 빈대 같은 해충은 주로 소파나 침대의 갈라진 틈 사이에 서식하기 때문에 청소기로 구석구석 꼼꼼히 먼지를 흡입하고, 알코올 스프레이 또는 천연 살균 세정제를 패브릭에 고루 뿌려 마무리한다. 주 1회 정도가 적당하다. 카펫에 수북이 쌓인 먼지는 천일염을 이용해 관리해보자. 카펫 위에 천일염을 흩뿌려 고무장갑 낀 손으로 잘 문지른 뒤 진공청소기로 밀어주면 먼지가 감쪽같이 사라진다. 침구류 청소는 자주 털고 세탁하는 것 외에 왕도가 없다. 진드기는 충격에 약해 강하게 털어주는 것만으로 절반은 없앨 수 있다. 평소에 틈틈이 먼지를 털어내고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햇볕에 바짝 말려 소독하기를 권한다. 매트리스도 이와 마찬가지로, 먼지를 묵히지 않고 청소기로 제때 빨아들이는 게 중요하다. 커버는 2주에 한 번씩 빨고, 오염이 심할 때는 전문 업체를 불러 청소해주는 게 바람직하다.
전문가의 손길로 꼼꼼 패브릭 케어
코웨이 홈케어 닥터
케어 전문 장비를 활용해 매트리스는 물론, 의류청정기까지 관리해주는 홈 케어 서비스. 매트리스 케어 서비스 이용 시 전문가가 4개월마다 방문해 미세 먼지와 집먼지 진드기를 박멸한다. 최근 천연 살충제 분사 서비스를 더해 위생 효과를 더욱 강화했다.
CONTACT
company.coway.com
청호나이스 매트리스 케어
청호나이스는 미국 홈 케어 브랜드로 유명한 컬비사의 전문 장비와 친환경 공법으로 매트리스를 청결하게 관리한다. 7단계로 구성한 매트리스 케어 서비스는 매트리스 전면부는 물론, 측면 틈새의 오염물까지 제거한다. 타사 매트리스도 서비스 이용 가능.
CONTACT
www.chungho.co.kr
대림케어 소파 케어
대림바스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홈 케어 서비스. 그중 스마트 소파 케어는 패브릭 소파의 각종 노폐물과 세균을 말끔히 제거하는 클리닝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한아토피협회에서 인증받은 전문 장비로 10단계에 걸쳐 세심한 관리를 받을 수 있다.
CONTACT
www.daelimcare.com
한샘 홈케어
패브릭 소파만을 위한 전문 케어 서비스를 갖춘 한샘 홈케어. 타사 브랜드 소파도 신청이 가능하다. 시트를 분해해 소파 구석구석 쌓인 먼지와 이물질을 처리해줄 뿐만 아니라 UV 자외선과 피톤치드 살균기를 활용해 소파 속 세균을 99.9% 살균한다.
CONTACT
www.hanssemhomecare.com
살균 스팀으로
관리하는
패브릭 오브제
‘더 박스’에 살균하고 싶은 물품을 넣고 이기 스티머에 연결하면 20초 내로 간편 살균이 가능하다. 아이의 소중한 애착 인형부터 파우치, 장갑 등 소형 패브릭 오브제에 사용할 수 있다.
LAURASTAR
핸디스티머 이기 레드 • 39만9천원
이기 더 박스 • 12만9천원
안심 성분으로 믿고 쓰는 천연 표백제
패브릭 표면의 얼룩과 찌든 때를 지우기 용이한 세정제와 섬유용 지우개. 모두 친환경 성분으로 만들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REDEKER by FOCUSIS
스팟 곤 스틱 • 1만4천원
ECO PLUS
다목적 세정제 • 1만원
언제 어디서든 구석구석 먼지 흡입
리튬 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강력한 흡입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핸디형 무선 청소기. 청소기 사용 시 미세 먼지까지 여과시켜 깨끗한 공기를 배출한다.
ELECTROLUX
라피도 18V 무선 핸디 청소기 • 15만9천원
패브릭과 의류 살균을 동시에
전용 카트를 부착해 자유롭게 이동 가능한 의류 관리기. 스팀 살균 관리 기능도 갖춰 의류는 물론, 사물 표면 어디나 99.9% 살균이 가능하다.
LAURASTAR
IZZI PLUS 의류 관리기(카트 별도 구매) • 1백68만원
패브릭 관리를 도와줄 소도구
누벅과 스웨이드 가죽의 오염을 제거하고, 특유의 질감을 살려줄 양면형 브러시. 침구 보관 시 방충제 볼을 패브릭 사이사이에 넣어두면 좀벌레 방지 효과가 있다.
ECCO
누벅 브러시 • 1만2천원
REDEKER by FOCUSIS
레드 시더우드 볼 • 10ea, 1만7천원
계절 향을 담은 패브릭 스프레이
세탁이 어려울 때 가볍게 침구에 뿌려 악취를 없애기 좋은 패브릭 스프레이. 무화과·레몬밤·유칼립투스 향 3종으로 구성했으며, 과일과 허브를 연상시키는 내추럴한 향이 특징이다.
CASAMIA
아뜰리에 패브릭 탈취 스프레이 • 100ml, 1만8천원
6개의 회전 칼날로 강력한 보풀 제거
다양한 소재의 보풀을 제품 손상 없이 빠르게 제거하는 보풀 제거기. 내장 솔로 잔여 먼지도 말끔히 털어낸다.
BOMANN by S.I.VILLAGE
보풀 제거기 • 5만5천9백원
비쎌 X7, 청소 시간을 절반으로!
습식, 진공, 건식 세 가지 기능을 모두 갖춘 비쎌의 4세대 아쿠아 청소기. 터보, 카펫, 일반 세 가지 중 원하는 모드로 구석구석 꼼꼼히 청소할 수 있다.
BISSELL
크로스웨이브 X7 2832S • 89만9천원
다중표면 포뮬라 • 3만3천원
intern editorKang Juhee
참고도서 〈반짝반짝 청소〉 중앙북스
©Adobe 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