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알로 채우는 뷰티 노하우
새해를 맞아 심기일전, 아름다운 피부와 몸을 만드는 이너 뷰티 부스터.
이너 뷰티란 이너inner와 뷰티beauty의 합성어로 ‘안’에서부터 아름다운 피부를 가꾼다는 의미로 ‘먹는 화장품’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대표적인 이너 뷰티 제품은 피부 보습 및 탄력과 관련된 콜라겐, 히알루론산이다. 피부 미용뿐 아니라 건강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 제품, 체지방 감소 제품까지 종류와 기능이 다양해지고 있다. 이너 뷰티 열풍은 그동안 바르는 화장품만으론 부족하다고 느낀 소비자의 욕구가 반영된 것이다. 실제로 피부의 주요 탄력 성분인 콜라겐이나 보습 성분인 히알루론산은 분자량이 크기 때문에 유효 성분을 정확한 위치까지 흡수시키기 어렵다. 그러나 개인마다 연령, 생활 습관, 부족한 영양소가 달라 이너 뷰티 제품을 먹는다고 해서 누구나같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진정한 의미의 이너 뷰티, 즉 내면의 건강함이 피부로 나타나기 위한 기본은 바로 생활 습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은 탄력 있고 환한 피부뿐 아니라 건강한 몸을 위한 전제 조건이기도 하다.
충분한 수면과 균형 잡힌 식사
피부 세포를 파괴하는 흡연&음주 지양
글루타치온&히알루론산
강력한 항산화제인 글루타치온은 피부과에서 백옥 주사로 불리는 피부 미백 성분이다. 미백 기전은 시스테인 양을 증가시켜 갈색 멜라닌을 적색 멜라닌 합성으로 전환하는 것. 히알루론산은 중량의 1천 배까지 수분을 흡수하는 대표적 보습 성분으로 이미 바르는 화장품으로 많이 소개되었다. 하지만 분자 구조가 매우 큰 고분자 물질이어서 피부 겉면에 바르기만 해서는 진피층까지 도달하기 어려워 먹는 제품이 더 효과적이다. 일부 의학 논문에서 고분자 히알루론산은 항염증·항암 효과가 있는 데 반해 저분자 히알루론산은 발암 위험을 높일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어 제품을 고를 때 주의가 필요하다.
엘라스틴&저분자 콜라겐
콜라겐과 엘라스틴은 진피를 구성하는 주요 성분으로 탱탱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탄력 성분은 30대부터 감소하기 시작해 50대에는 절반 수준에 도달한다. 이 성분은 화장품으로는 피부 진피층까지 갈 수 없어 가장 대표적인 이너 뷰티 제품이다. 콜라겐은 3천여 개의 많은 아미노산으로 특히 저분자 콜라겐은 소화가 잘되고 흡수율이 높아 부담도 적다. 콜라겐 합성에는 비타민 C·E, 아연, 철분이 관여하므로 함께 섭취하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가다랑어 엘라스틴 가수분해물의 엘라스틴 또한 중요한 탄력 성분으로 섭취 후 피부 탄력과 주름, 가슴 처짐이 억제됐다는 연구 결과도 보고된 바 있다.
가르시니아&카르니틴
가르시니아는 망고스틴과의 과일로 하이드록시 시트릭 애시드(HCA)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전환되는 것을 억제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준다. 식약청의 고시형 기능성 원료로 체지방 감소 효과가 어느 정도 인정된 성분. 식사 직전에 복용해야 효과적이며, 식이 섬유는 HCA 흡수를 제한하므로 줄이는 것이 좋다. 아미노산의 일종인 카르니틴은 지방산을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로 운반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역할을 한다. 체중, BMI, 허리 및 엉덩이 둘레 감소뿐 아니라 혈당 조절 및 혈중 중성지방 감소에 도움이 된다.
writerChoo Jiyoon 모델로피부과 원장
©Getty Im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