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2019 F/W 시즌 컬렉션을 소개한다면?
A 2019 F/W 컬렉션의 타이틀 ‘Ex-Nihilo’는‘Out of nothing’을 의미하는 라틴어 문구입니다. 우리는 이번 컬렉션을 구상하며 이 문구를 원칙으로 삼았어요. 개인적으로 이번 컬렉션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부분이라면 업그레이드된 테일러링과 가죽 게이터 팬츠, 컬렉션 전반에 사용된 특별한 원단과 기법을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새로운 컬렉션을 기획할 때 가장 먼저 준비하는 작업은 무엇인가.
A 박물관과 미술관, 그리고 새로운 도시에서 영감을 얻는 편입니다. 특히 뉴욕과 밀라노는 언제나 영감을 주는 도시죠. 최근엔 마이애미 드 라크루즈 컬렉션De la Cruz Collection 아트 뮤지엄에서 본 전시가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Q 1017 알릭스 9SM은 혁신적인 스타일만큼이나 최첨단 기술을 컬렉션에 녹여내기로 유명하다. 최첨단 기술(뱀 가죽 느낌을 위해 레이저 커팅을 시도하거나 가죽 조각의 이음매를 없애는 기술 등)을 컬렉션에 접목시키는 방법과 시도해보고 싶은 작업 방식이 있는지 궁금하다.
A 컬렉션에 필요한 최고 전문가를 찾아 함께 작업하고 있습니다. 2020 S/S 컬렉션의 에코 레더Ecco leather를 활용한 다이니마Dyneema 레더재킷을 예로 들 수 있어요. 에코 레더는 CO2 가스를 활용한 드라이 탠DRI-TAN이라는 특별한 과정으로 염색한 후, 세계에서 가장 강한 섬유인 다이니마에 부착해 가죽이 완전히 방수가 될 수 있도록 했어요. CO2 가스로 염색된 가죽을 사용함으로써, 이 과정에서 물이 거의 쓰이지 않아 지속가능한 공정이라고 할 수 있죠. CO2 염색 과정을 활용한 이 소재는 1017 알릭스 9SM 컬렉션을 위해 가죽 브랜드 에코Ecco와 협업하여 특별히 개발했습니다.
Q 아트 디렉터, 액세서리 디자이너, DJ 등 다양한 이력이 눈에 띈다. 지난 커리어들이 현재 브랜드를 이끄는 데 어떤 도움이 되나.
A 그동안의 경험은 1017 알릭스 9SM 브랜드의 창의성과 상업적인 면 등 다방면에 에너지를 주는 것 같습니다.
Q 최근 가장 관심 있는 분야는 무엇인가.
A 최근 빠져 있는 뮤지션은 플레이보이 카르티Playboi Carti입니다. 휴식이나 집중할 때는 에이펙스 트윈Aphex Twin의 ‘Selected ambientworks 85-92’를 즐겨 듣는 편입니다.
Q 회화, 사진 작품, 조각 등 영감을 주는 아티스트가 있다면?
A 너무 많습니다. 굳이 한 사람을 꼽자면 최근에 레이먼드 페티본Raymond Pettibon의 모든 작품에 빠져 있어요.
Q 1017 알릭스 9SM의 버클 액세서리는 남녀를 막론하고 인기 아이템이다. 어디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는지 궁금하다.
A 아들의 6번째 생일을 맞이해 LA의 식스 플래그 매직 마운틴 놀이동산을 방문했을 때 롤러코스터 안전벨트에서 영감받았습니다.
Q 최근 가장 눈길을 끄는 컬래버레이션은 몽클레르와의 작업이다. 협업을 하게 된 계기와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려준다면?
A 몽클레르 지니어스 프로젝트에 관련해 몽클레르 회장인 루피니에게 직접 연락을 받았습니다. 몽클레르가 보유하고 있는 많은 아카이브를 디자인하고 작업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영광이었습니다. 몽클레르는 디자인, 마케팅, 유통 등 다방면에서 분명 앞서 있는 브랜드니까요.
Q 그동안 많은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했다. 몽클레르 등의 브랜드와 협업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A 저 혼자 힘으로는 불가능한 제품을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만들 수 있다는 것, 누군가의 연구와 성장을 공유한다는 것 그 자체가 새로운 지식을 쌓는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Q 몽클레르와 진행한 컬래버레이션 제품은 한국에서 몽클레르 플래그십 스토어 외에 분더샵에서 유일하게 만나볼 수 있다. 분더샵을 선택한 이유가 있는가.
A 분더샵은 1017 알릭스 9SM의 초창기부터 오랜 지지자였습니다. 브랜드의 정체성 또한 잘 이해하고 있어서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죠.
Q 한국에 있는 많은 1017 알릭스 9SM의 애호가들이 분더샵을 찾는다. 분더샵을 방문했을 때 어떤 인상을 받았는가.
A 분더샵은 고객들에게 놀라운 경험을 제공해주는 특별한 편집매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쿨한 관점을 가지고 있고, 제 컬렉션 중 가장 좋아하는 스타일을 바잉하는 편집매장이기도 합니다.
Q 여러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한 것처럼 분더샵과의 프로젝트를 기대해봐도 좋을까.
A 현재 분더샵과 협업을 논의 중입니다. 1017 알릭스 9SM의 에너지가 담긴 스페셜 아이템을 서울, 특히 분더샵에서 선보이고 싶습니다.
Q 한국을 비롯해 전 세계 수많은 인플루언서와 셀러브리티에게 사랑받고 있다. 자신만의 뮤즈가 있다면 누구인가.
A 어떤 셀러브리티보다 아내인 제니퍼가 오리지널 뮤즈입니다. 우리는 회사를 함께 시작했고, 아내가 디자인 및 비즈니스를 담당하고 있죠.
Q 1017 알릭스 9SM은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새로운 럭셔리 브랜드로 보인다. 1017 알릭스9SM이 추구하는 가치와 철학은 무엇인가.
A Personal(개인적인), Emotional(감정적인), Innovative(획기적인).
Q 2019 F/W 런웨이에 아내가 등장하고, 브랜드명도 딸의 이름으로 할 만큼 가족에 대한 애정이 크다. 당신에게 가족은 어떤 의미인가.
A 인생에서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입니다.
Q 앞으로 계획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A 나이키, 디올, 몽클레르와 컬래버레이션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지속 가능한 발전에 관한 프로젝트 또한 계속 계획 중이고요.
Q 1017 알릭스 9SM을 세 단어로 표현한다면?
A “Evolution not revolution (혁명이 아닌 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