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 Splash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불과 3년 전 만장일치로 게임 이용 장애(Gaming Disorder)를 질병코드로 등록했던 세계보건기구(WHO)는 팬데믹 기간에 ‘플레이 어파트 투게더(Play Apart Together)’ 캠페인을 전개했습니다. 이 캠페인을 통해서 외부 활동 대신에 게임을 즐겨달라고 호소한 것은 게임을 바라보는 인식의 변화를 잘 보여주는 사건입니다. 감염병 재난 상황에서 직접 대면하지 않고도 사회적 상호 작용과 소통을 이어 나갈 수 있는 게임 분야가 가장 최적화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급부상하게 된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게임 산업은 항상 과몰입이나 사행성 등의 사회적 문제가 부차적으로 지적되어 왔으며, 게임이 존재하는 본질과 긍정적인 면들은 이러한 문제에 가려져 외면 받아 왔습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무한한 상상력과 창조성을 엿볼 수 있는 11가지의 게임을 소개합니다. 이를 통해 게임에 관한 우려와 통념을 깨고, 게임이 지닌 여러 가지 긍정적인 역할을 반추하고자 합니다. 게임 안에는 인간의 심리와 방대한 상상력, 창조성이 담겨있을 뿐만 아니라, 그 속에서 구현되는 말과 글, 이미지를 통해 창작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관객이 보다 직관적으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유저들은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방식을 체험해 보고, 막대한 노력과 시간으로 구현되는 대서사를 통해서 인간의 무한한 지성과 도전 정신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게임을 만드는 것은 불확실에 대해 도전하는 지난한 과정입니다. 언젠가는 이룰 수 있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인내와 도전, 게임에 대한 즐거움과 애정은 모든 창작자들이 공통으로 추구했던 모습입니다. 이 전시가 같은 길을 걸어가고자 하는 분들에게 영감과 용기를 얻어 갈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 후원: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 오렌지플래닛 창업재단
■ 협력: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