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미술가이자 설치미술가 박이소(1957~2004)는 태어나 받은 이름 철호(哲浩)를 시작으로 ‘아무개’를 뜻하는 필명 박모(某)를 거쳐 낯설고 소박하다는 뜻의 박이소(異素)로 살았다. 그의 이름은 곧 그의 예술이며 그가 지향하는 예술적 세계였다. 한없이 낯설고 불안한 현실 속에서 치열하게 지켜야만 하는 ‘예술’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이자 선언이었다.
매해 수천 명의 미술대학 졸업생이 배출되고, 그중에서 작가로 살 결심을 한 이들에게는 작가로 살아남기 위해 무엇을 세상에 내보여야 하는가가 중대한 문제다. 원하는 것을 하고자 선택한 그 길에서 참으로 아이러니하게도 내가 아닌 타인의 마음에 드는 것을 고민해야 하는 것이다. 쓰다 던져버린 수건조차 예술이 될 수 있는 시대에 새로운 형식의 창안이든 심오한 철학이나 진리든 뉴 노멀(New Normal)의 감각에 부합하는 가치, 신성할 만한 무언가를 내놓아야 하는 것이다.
미술에 있어 다원주의는 작품들이 제각기 다양한 목표를 가지며 그것들 간에 우열을 정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절대적인 미적 가치나 기준은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성공한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 대중 혹은 컬렉터들이 좋아하는 작업을 해야 할까? 손기술을 완벽하게 발휘한 작품을 만들어내야 할까? 반 메헤렌(Han van Meegeren)*이 화가가 아닌 위조범으로 기록된 이유는 결코 작품의 완성도가 떨어지거나 인기 있는 그림을 그리지 못해서가 아니다. 그의 예술은 목표 자체가 부적절했으며 그저 타인의 이름으로 불리는 껍데기였기 때문이다. 즉 오늘날의 미술이 미술답기 위해서는 분명한 목표와 그것을 성취하기 위한 독자적인 표현, 그리고 그 작품이 동시대적 가치를 수용하고 새로운 세계를 여는 데 기여해야 한다.
* 네덜란드의 전설적인 명화 위조범. 그의 위작 중 최고가는 55억에 보이만스 미술관에 팔리기도 했다.
대전문화재단의 대전청년작가장터가 DYAF(Daejeon Youth Art Fair)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출발한다. 총 2회로 진행되며 1차는 오는 23일부터 7월 2일까지 대전신세계갤러리, 이어 2023미술주간(2023. 9. 1~ 9. 11) 내 아트센터 쿠에서 만나 볼 수있다. 대전 유일의 공식 청년아트페어, 지역 미술시장 판로개척이라는 것 외에도 DYAF가 함양하는 바는 크다. DYAF는 작가로 살아가기 위한 실효성 있는 지원을 고민하고 제시한다. 작가들은 실제 전시 시스템을 경험하고 전문가와의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통해 작품에 대한 큐레이션과 실질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다. 5회라는 길지 않은 역사이지만 미술 시장에 대한 인식개선과 진입장벽 해소를 통한 유통의 확장과 성장이 괄목할 만하다. DYAF에서 소개하는 이들은 모두 무명(無名)이다. 그러나 즉각적인 반응과 휘발되어버리는 결과로 점철되는 오늘날 사회 구조 속에서 무명의 작가들이 ‘미술’의 이름으로 하는 모든 시도가 효용 가능한 언어가 되기를 희망한다. 그리고 그 언어로 견고한 세계를 구축하며 이름을 찾아가는 여정에 DYAF가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 줄 것을 기대한다.
우리원(대전시립미술관 학예연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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